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쑥의 효능이 좋아서 먹는 쑥 떡 들...

내가 복통과 설사로 심하게 아팠던 때에 나를 살린 쑥이었기에 

봄철이면 쑥떡을 구입해 놓는다.

이 구입한 쑥떡들은 소분해서 냉동보관하여 놓고 연중 잘 먹는

나의 건강식품 쑥떡들이다.

 


쑥 인절미, 쑥 가래떡 쑥 현미 떡 쑥개떡 등으로 

종류도 다양하게 주문해서 냉동보관을 해 놓고 

자주 먹는 쑥떡들이다.

내가 크론씨병으로 발병초기에 독한 약 처방으로 힘들었을 때에 

약과 함게 밥 대신에 먹었던 쑥떡들과 청국장, 된장, 김치,,, 등이

나의 주된 먹거리였었고 잘 먹게 될 수 있었던 효자식품들이어서

그 이후로 지금까지 쑥이 나오는 제철이면 

 쑥떡들을 주문해서 마련해 놓고 먹고 있다 

 


음식 하나하나에 신경을 쓰면서 먹는 나의 위장장애 때문에 아무거나 먹지 못하는 결과로 

특히 더 매년 봄철이면 이 쑥떡들을 잊지 않고 구입해 놓고

겨울철이면 김장을 해 놓고 김치 종류들로  연중 먹게 된다.

이런 음식에 의한 체험으로

오랜 세월이 이어져 오는 나의 투병을 해보니

이제는 내게 맞는 좋은 식품들이었음을 음식 체험에 의해서 알게 되었다.

 나는 항상 우리나라 김치가 얼마나 좋은 발효 식품인지를  몸소 체험한다.

 


쑥은 특히 위장의 복통과 설사에 좋은 식품이 된다는 것을

나의 경험에 의해서 알게 되었으니

이렇게 떡으로 주문을 해 놓고 먹는다.

떡을 마련해 놓지 않으면 괜스레 불안하기도 하여 

떡집에 가서 쑥떡 먼저 구입하던 때가 있었다.

 


현미가래떡도 흰 가래떡을 기피하는 나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의 먹거리였지만.

한번 먹어본 이후로는 아주 맛이 구수해서 이제까지 현미가래떡만으로 먹는다.

현미가 또 내게 잘 맞는 건강식이라서...

 


요즈음이 가장 좋은 크기로 자란 쑥들이라서

나도 밖에 나가 걷기 운동을 하다 보면 쑥이 보이면 한 번 더 쳐다보게 된다.

쑥의 종류도 매우 여러 가지라 하지만, 

이른 봄에 자라는 어린 쑥으로 뜯어 쑥국으로 먹는 것도 좋아하였던 쑥!

우리나라 자생했던 참 쑥으로 뜯어먹었던 일도 있었다.

쑥을 날콩가루에 묻혀서 끓여 먹는 것이 아주 좋았다.

 

 


일상의 음식을 늘 먹으면서 탈이 없으면 얼마나 건강이 좋을까?

그 건강함이 가장 큰 복이라는 것을 아픈 이후에 더 절실히 깨달으니

나는 늘 하는 이야기가 먹거리 이야기뿐이다.


쑥의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지난번에 올려놓았던 쑥의 효능을 오늘도 다시 상기하면서

내게 좋은 쑥 제품들은 맛이 좋아서 먼저 찾는 것이 아닌,

그 쑥의 효능 때문에 먼저 먹게 되는 건강식인 것이다.

쑥으로 내 건강의 관리를 하면서 아픔을 잊게 해주는 신의 한 수로

쑥떡들을 먹는다.

 

쑥의 효능은 

1. 위장질환에 효능

쑥에는 '치노올'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그로 인해 위액분 비축진, 소화흡수 증가, 면역증 증강에 도움이 되며,

무엇보다 성질이 따뜻해서 몸에 찬 사람에게 아주 좋다.

2.면역력 증가 효능

면역력증가 또한 쑥의 우수한 효능입니다.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 증가 효능 및 암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

3. 살균작용

쑥은 예로부터 살균작용이 뛰어나, 상처나 덧난 부위에 쑥을 찧어서 상처부위에 발랐을 만큼

강력한 살균작용 효능이 있다.

4. 여성질환에 효능

쑥은 성질이 따뜻해서 평소 생리양이 적거나, 아랫배가 차가운 여성, 설사 및 수족냉증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며,

여성들에게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니 아주 좋다

5. 간 기능 향상

쑥은 피로에 지친 사람에게도 좋을 뿐만 아니라 독소 배출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간 기능 저하, 과음,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고혈압에 효과

쑥은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이 있으며, 풍부한 섬유질로 인해 변비 및 고혈압에도 효능이 있다.

7.노화방지

쑥에는 각종 비타민,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노화를 유발하는 작용을 억제하여 노화방지에도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출처: https://aesimfood.tistory.com/59 [애심's 밥상]